인터넷이나 p2p사이트 같은 파일공유 서비스에서 다운로드 받을 때 압축파일을 활용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도 있지만 보다 더 다양한 형태와 기능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압축 유틸리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압축 유틸리티 중 대표적인 5가지를 찾아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프로그램마다 정확한 라이센스의 기준이 다르지만 개인은 무료로 사용하는 부분에 제한이 없습니다. 기업과 단체의 경우 자세히 확인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알집
알집은 이스트소프트에서 만든 압축 프로그램으로, 공개용과 상업용으로 나뉘며, 공개용은 개인과 가정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하고, 상업용은 유료로 구입해야 합니다. 알집은 Windows와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앱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다양한 압축 형식을 해제하고, 멀티코어 압축, 솔리드 압축, 분할 압축 기능 등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이스트소프트의 홈페이지 알툴즈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 반디집
반디집은 반디소프트에서 개발한 압축 프로그램으로, 무료 에디션과 유료 에디션으로 나뉘며, 무료 에디션은 광고와 일부 기능 제한이 있습니다. 무료 에디션은 모든 장소에서 개인 또는 법인이 상업적 용도의 사용 여부를 불문하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ZIP/RAR/7Z/ALZ/EGG 등 다양한 포맷의 압축 해제, 암호 및 분할 압축 지원, 멀티코어를 활용한 빠른 압축, Windows 11의 탐색기 메뉴 지원 등이 있습니다. 반디집은 반디집 홈페이지나 Microsoft Store(Windows 10/11)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3. 7Zip
7-Zip은 현재 오픈소스(프리웨어) 압축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1999년에 Windows 용으로 출시되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7-Zip은 "7z"라는 자체 압축 포맷을 지원하며, 다양한 압축 파일 포맷도 지원합니다.
내장된 탐색기 기능이 강력하며, 멀티 코어 프로세스 PC에서는 빠른 압축/해제 속도를 보여줍니다. 단점은 에러 복구 기능이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비용에 부담이 되는 개인이나 기업에게 꽤 추천할 만한 프로그램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압축 프로그램 중에서 선택하면서, 개인이나 기업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와 기능, 운영체제 호환성 등을 고려해보면 됩니다. 이러한 압축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파일을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